본문 바로가기
임신 스토리

임산부 입덧을 넘어선 토덧, 원인과 해결방법

by james04.07 2020. 10. 29.

임산부 임덧과 토덧 - 원인과 해결방법


임산부 몸 상태의 변화

임신을 하게 되면 채내의 많은 변화가 나타납니다. 

우리눈에 보이는 체중과 체형 이외에도 생리적, 기능적 변화가 나타납니다.

몸의 온도 변화나 냉, 땀 등과 같은 채액의 분비 증가 및 관절과 인대 등이 늘어나는 등등 많이 있습니다.


임산부 입덧과 토덧 원인 

임산부의 입덧과 토덧 또한 임신을 한 임산부에게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입덧 같은 경우에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호로몬의 변화로 보는 견해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입덧은 오심, 구토, 헛구역질 등의 형태로 나타나며 더 심하게 되면 토덧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토덧의 경우에는 입덧 시 위장안에있는 음식물이 구토를 통해서 밖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입덧과 토덧 시기

입덧과 토덧은 보통 호로몬 변화가 많은 임신 10주차에서 나타나 임심 3개월 정도에 없어집니다.

그러나 임산부마다 달라, 임신하는 기간 동안 입덧을 하는 임산부도 많이 있습니다.

운이 좋게도 입덧이 없는 임산부 또한 많이 있습니다.


입덧과 토덧 해결방법

-한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보다 적은 음식을 자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히려 음식 섭취가 없으면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은 분량의 식사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름기가 많거나 지방진 음식은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스트, 씨리얼, 과자 등과 같은 녹말 성분의 바삭한 음식을 일어나자마자 아침 일찍 드시게 되면 입덧이 덜 할 수 있습니다.

-빵, 과일, 밥과 같은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은 소화가 잘 되며 에너지 공급원이자 채내의 축적된 단백질을 유지해 줍니다.

따라서 이러한 음식을 많이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식마다 임산부의 입덧 나타나는 것이 다릅니다. 

  따라서 입덧을 많이 일으키는 음식은 피하며, 산모에게 불편함을 덜 주는 우유를 즐기십시요.

-주무시기 전에 고단백 간식 섭취는 혈당 유지를 도와줍니다.

-커피는 카페인과 위산 분비를 증가시키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입덧을 예방하는 사탕을 활용 하십시요.

  시중에는 입덧을 방지하고 비타민이 포함된 사탕이 있으니, 사탕을 통해서 줄일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