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스토리

IOT제품 AI스피커 스마트앱으로 스마트홈 구축하기

by james04.07 2020. 12. 20.

IOT제품 AI스피커 스마트앱으로 스마트홈 구축하기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시리즈로 IOT제품 AI스피커 스마트앱을 통한 스마트홈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적어보려 합니다. 이는 저희 집을 스마트홈으로 구축한 것을 토대로 작성할 예정입니다. 첫 포스팅으로는 스마트홈이 어떤 것이고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에 대해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스마트홈이란?



스마트홈이란 집안에 있는 가전제품등을 IOT제품으로 통해 원격으로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원격으로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의 삶이 더 편안해지도록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자신이 일어나는 시간에 맞춰 커튼 또는 블라인드가 열리고, 일정 시간이 되면 커튼 또는 블라인드가 알아서 닫힙니다. 그리고 그에 맞게 안방 불이켜지고 저녁시간이 되면 자동으로 집안 불이 꺼집니다. 이 외에도 시간에 맞춰 전기장판을 켤수도 끌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집 밖에서 에어컨을 자동으로 켠다든지 고데기가 꺼져있으면 그것을 끌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집안 분위기에 맞춰 조명색을 바꿔줄 수 도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홈 구축을 위해서는 AI스피커 IOT제품 스마트앱이 세가지가 필요합니다.


 

AI스피커


말로써 명령을 내려 통제하도록 도와주는 AI스피커입니다. AI스피커 같은 경우 수 많은 제품이 있습니다. 기가지니 구글AI스피커 네이버클로바 카카오스피커 아마존AI스피커 엘지AI스피커 등 수없이 많습니다. 이 중에서 저는 네이버클로바와 기가지니를 사용중에 있습니다.



저희 집의 네이버 클로바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클로바라고 부르고 거실 켜줘 꺼줘, 블라인드 열어줘 닫아줘, 조명 켜줘 꺼줘 또는 조명  빨간색해줘, 전기장판 켜줘, 전체 다 꺼줘 등등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침8시에 알람해줘 또는 오늘 날씨어때, 오늘 하루 브리핑해줘 등등 많은 명령 기능을 탑제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집에서 앉아서도 모든 명령을 듣고 실행시켜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 AI스피커입니다. 각 AI스피커마다 지원을 해주는 IOT제품이 다르다보니 그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저희는 기가지니를 처음에 들여왔을 당시 몇몇개의 제품 통제가 안되었어서 네이버클로바를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IOT제품


스마트홈 각각을 통제하도록 도와주는 IOT제품입니다. IOT제품은 전구 조명 블라인드 커튼 모션감지 콘센트 등 AI스피커보다 제품 종류가 많다보니 수 없이 많습니다. 이 중에서 자신이 만들고 싶은 환경의 제품을 찾아서 설치를 하면 되는데요. 이 중에서 저는 전등에서는 시하스의 스마트 스위치, 블라인드에서는 브런트의 블란인드 엔진, 조명에서는 헤이홈 스마트전구, 플러그에서는 파워매니저의 AI스마트플러그, 삼성전자 가전제품(에어컨, TV, 냉장고, 건조거, 공기청정기등) 등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보일러, 가스차단기, 모션감지센서, 온습도계 등등 수많은 제품이 더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을 설치해 AI스피커 또는 스마트앱을 통해 명령을 내려 실행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제품 종류가 다양할 수록 더 스마트해지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스마트앱


밖에서도 통제하고 시간등을 조절하도록 도와주는 스마트앱입니다. smart things, ai스피커의 어플, 각IOT 어플이 있으며 저는 이 모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AI스피커의 어플을 통해 사용합니다. 각 IOT의 어플은 초기에 잡아 놓으면 그대로 쭈욱 사용하기 때문에 초기에만 설절하게 됩니다. 이후에는 보통 집에서 AI스피커를 말로 통해서 통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홈을 구축하기 위해 필요한 IOT제품 AI스피커 스마트앱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 보았습니다. 앞으로 이들 하나하나 세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